'무제한 유동성 공급' 통했나…'계엄사태'에도 은행 대출금리 하락 > 금융뉴스

본문 바로가기
대출어때 대부중개 2024-서울양천-00008

뒤로가기 금융뉴스

'무제한 유동성 공급' 통했나…'계엄사태'에도 은행 대출금리 하락

페이지 정보

작성자 대출어때 작성일 24-12-10 21:04 조회 3,631 댓글 0

본문

머니투데이

'무제한 유동성 공급' 통했나…'계엄사태'에도 은행 대출금리 하락

김남이 기자 님의 스토리


© MoneyToday
'계엄 사태'에도 시장금리는 떨어지면서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소폭 하락했다. 금리 인하 사이클이 더 크게 작용하는 모습이다. 특히 무제한 유동성 공급 등 금융당국의 발 빠른 대처도 시장금리 안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는 분석이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은행의 이날 주요 주담대 혼합형(5년 고정·주기) 금리는 3.37~5.77%로 비상계엄이 선포됐던 지난 3일과 비교해 금리 상·하단이 각각 0.08%포인트 하락했다.

5대 은행에서 일주일 전과 비교해 모두 주담대 혼합형 금리가 떨어졌다. 우대금리가 반영되지 않는 금리 상단을 기준으로 국민은행과 농협은행이 0.08%P,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이 0.04%P 떨어졌다. 전날 시장금리가 대출 금리에 바로 반영되는 하나은행은 0.014%P 하락했다.

주담대 혼합형 금리가 떨어진 것은 준거금리로 사용되는 5년 만기 은행채(AAA·무보증)의 금리가 하락해서다. 혼합형 금리는 은행채 5년물의 금리에 맞춰 움직인다. 지난 3일 2.916%였던 은행채 5년물의 금리는 지난 9일 2.892%로 0.024%P 하락했다.

계엄 선포와 해제, 탄핵 정국 등으로 정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증시, 원화 약세 현상이 나타났지만 시장금리는 하향 안정세를 보인다. 계엄 선포 직후인 지난 4일 은행채 5년물의 금리가 0.04%P 상승했지만 이후 상승분을 모두 내주고, 지난 9일 연저점을 갱신했다. 2022년 3월 이후 최저 수준이다.

정치적 불확실성보다는 한국을 포함한 주요 국가의 금리인하 사이클이 더 영향을 주는 모습이다. 또 채권 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한 금융당국의 무제한 유동성 공급 등 시장안정조치가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금융당국은 최대 40조원 규모의 채권시장안정펀드도 준비 중이다.

이와 함께 초우량채권으로 분류되는 은행채는 금융시장이 불확실할 때 매수세가 집중될 수 있다. 높은 수요로 채권의 가격이 올라가면 금리는 내려간다. 또 정치적 리스크로 인한 경제 불확실성이 한국은행의 추가 기준금리 인하의 명분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시장금리 하락으로 예·적금 금리도 떨어지고 있다. SC제일은행은 전날부터 거치식예금 3종의 금리를 최대 0.25%P 내렸다. 케이뱅크도 지난 2~3일 예금 금리를 낮췄다. '코드K 정기예금'의 경우 0.1~0.2%P 금리가 하락했다.

다만 금리는 떨어졌지만 대출 문턱은 오히려 높아졌다. 하나은행은 지난 9일부터 타금융기관 대환 목적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신용대출 판매를 중단했다. 우리은행은 지난 4일부터 신규 신용대출의 우대금리를 폐지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정치적 불안이 아직 시장금리에 크게 반영되지 않는 모습이지만 리스크는 상존하고 있다"며 "향후 추경(추가경정예산)이나 탄핵 정국 등이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자계산기

대출업체조회

주의사항
이용안내
대출어때 이용안내
닫기
대출어때는 대출직거래 중개플랫폼 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업체를 직접 검색 및 비교하여 선택한 후 해당업체와 다이렉트로 대출상담 및 거래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대출어때는 광고 플랫폼 및 서비스만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직접적인 대출 및 중개를 하지 않습니다.

대출어때에 등록된 업체는 정식허가업체이며 미등록업체는 광고를 하지 않습니다.

기재된 광고내용은 게시자가 제공하는 정보로서 이를 신뢰하여 취한 조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을 지지않습니다.
대출어때 이용시 주의사항
닫기
대출 상담시 본인이 대출한 업체를 잊지않기 위해 정확히 해당업체 상호명, 연락처 등 꼭 메모, 저장 하시기 바랍니다.
대출을 목적으로 첫거래 고금리 대출(급전)을 강요하고 기타 수수료를 입금 후 월변등으로 한도를 높여주는 조건은 사기행위입니다.
대출어때 담당자를 사칭하여 대출상담 및 대출을 권유하는 경우 절대 거래 응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대출어때는 직접적인 대출 및 알선/중개를 하지 않습니다.)
대면 미팅 명목으로 고객에게 출장비(거마비)요구는 사기행위입니다.
대출 알선 또는 대출 처리 비용(공증비) 명목으로 고객에게 수수료, 선이자, 선입금 요구는 사기행위입니다.
법적 최대 연 이자율은 20% 입니다.(추가, 수수료 비용 포함) 이자율 초과하여 수취 및 요구는 사기행위입니다.
위임장, 인감증명서, 신분증 등 개인 신상 정보가 담긴 중요 서류를 보낼때는 업체 정보를(상호, 연락처) 다시 한번 확인하고 신중을 가해야 합니다.
공인 인증서(ID, 비밀번호, OTP) 정보 요구시 절대 응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통장, 신용카드, 체크카드 매매 혹은 양도 요구시 절대 응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대포통장, 대포폰 사기범행에 이용 될수 있습니다.)
대출 채권 추심자가 소속과 성명을 밝히지 않거나, 확인되지 않은 채권에 대해 일방적 변제 요구시 절대 응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각종 연락처, SNS(텔레그램,카카오톡 등)로 접근하여 얼굴 및 신체사진을 요구하는 경우 절대 응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닫기
업체명 : 24시전국대부

연락처 : 010-1111-1111

대출어때를 보고 연락 드렸다고 말씀하시면 상담이 수월해 집니다.

고객센터

010-8313-5890

상담가능시간 : 평일 10:00 -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주말 및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기업은행로고 013-147658-04-011



예금주 : 대출어때
이메일:abcdefg@naver.com


불법추심으로 피해발생시 채무자대리인 신청하세요.

사이트 정보

사이트명: 대출어때ㅣ대부중개업상호명: 대출어때대부중개ㅣ대표자: 민소율ㅣ대부중개업등록번호: 2024-서울양천-대부중개00008ㅣ 대부업등록기관: 서울 양천구 일자리정책과 02-2620-4824ㅣ주소: 서울시 양천구 목동중앙북로 7 209호ㅣ사업자등록번호: 698-03-03256ㅣ 개인정보책임자: 민소율ㅣ통신판매신고번호: 제2024-서울양천-1472호

대출어때는 광고 플랫폼만 제공할 뿐 직접적인 대출 및 중개를 하지 않습니다. 대출어때는 한국대부금융협회, 지자체 정식허가 업체만 광고 등록이 가능합니다. 대출어때에 기재된 광고 내용은 대부(중개)업체가 제공하는 정보로서 이를 신뢰하여 취한 조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금리 연20% 이내(연체이자율 포함 20%이내)(단,2021.7.7부터 체결, 갱신 연장 되는 계약에 한함), 취급 수수료 없음,중도상환 수수료 없음, 중개 수수료 없음, 추가비용 없음.
상환기간:12개월~60개월 / 총 대출 비용 예시 : 100만원을 12개월 기간 동안 최대 금리 연20% 적용하여 원리금균등상환방법으로 이용하는 경우 총 상환금액 1,111,614원(단,대출상품 및 상환방법 등 대출계약 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채무의 조기상환수수료율 등 조기상환조건없음.

과도한 빚은 당신에게 큰 불행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중개수수료를 요구하거나 받는 것은 불법입니다. 대출 시 귀하의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대출어때.com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